A.I에게 질문 하는 법 (7가지 방법)
질문은 언제나 중요하다.
나의 코흘리개 귀여운 어린시절은 어른들에게 질문폭격기 수준의 호기심 많은 나날이였다. 어느덧 잘 컸다.
물론 질문을 잘하려면 나의 지적 수준을 높이고 통찰력을 높이기 위해 평시 꾸준하게 연마해야 하는 영역이다.
‘질문’ 키워드로 책 들을 검색하면 많이 나온다!
질문은 새로운 가능성을 여는 신비의 ‘열쇠’와 같다.
A.I 시대에는 질문하는 능력이 중요해지고 있다.
"좋은 질문이 좋은 답을 만든다."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당연히 답변은 천차만별이다.
A.I 시대에 ChatGPT 처럼 다양한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는 이제 이 A.I와 함께 대화하고 질문을 하여 답을 얻어내는 생활을 하고 있다.
질문에 따라서 A.I는 중학생 수준이 거나, 때로는 대학교 지도교수님이 되기도 한다.
한국-이태리 통역사가 되기도하고, 코딩 학습을 짜주는 개발파트 교육자가 되기도 한다.
다음은 A.I에게 원하는 답변을 얻어내기 위해 잘 질문하는 법들이다.
프롬프트(Prompt) 란?
프롬프트(Prompt)란 A.I에게 원하는 답변을 얻기 위해 입력하는 명령어나 질문을 뜻 한다.
쉽게 말해 A.I와 대화할 때 주는 지시문 이다.
프롬프터(Prompter) 란?
프롬프터(Prompter)는 A.I에게 효과적으로 지시(프롬프트)를 작성하는 전문가를 뜻 한다.
즉, 프롬프트를 잘 설계해서 A.I가 원하는 결과를 생성하도록 돕는 사람이다.
A.I산업은 빠르게 발전중이며, 프롬프트 엔지니어(Prompt Engineer)라는 새로운 직업도 생겨나고 있다.
<A.I에게 질문하는 법>
1. 구체적인 질문 또는 지시가 필요하다.
사례 1)
-다이어트 법 알려줘. (애매한 질문)
-하루 1,600 칼로리를 섭취하면서 체지방은 줄이고 근육을 유지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 있을까? (구체적 질문)
사례 2)
-달리기 이미지 만들어줘. (애매한 지시)
-하얀 고급스케치북에 펜화기법으로 그린, 건강한 몸매의 남자와 여자를 주인공으로 한, 여름풍경 달리기 모습의 이미지를 그려줘. (구체적인 지시)
Why? 구체적인 질문과 지시?
-너무 무성의하게 질문하면 비생산적이고, 알맹이 없이 뻔한 답변이 돌아올 수도 있다. 점차 내 시간만 낭비한다.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지시여야만 사용자가(내가) 원하는 바를 모두 얻어낼 수 있다.
-A.I는 구체적일수록 질문하는 사용의 의도를 더 정확하게 이해한다.
-맞춤형 답변을 받을 수 있다.
2. 원하는 답변의 형식을 지정하라.
- 예: 내용을 알려주고, 말미에 한 줄로 요약해 줘.
- 예: 분석해서 10줄로 요약해줘.
- 예: A와 B를 비교 목록형식으로 정리해 줘.
- 예: 이걸 코드로 변환해 줘.
- 예: 이 내용을 사업적인 관점에서 3가지 핵심요약으로 분석해 줘.
- 예: 표로 만들어줘.
- 예: 2024년 인기 있는 온라인 비즈니스 아이디어 5가지만 알려줘.
- 예: 빵 만들기만 20년 경력 셰프가 강남에서 차릴 수제 빵집 네이밍 5가지 만들어줘.
A.I는 사용자들의 요청에 따라서 다양한 형식으로 원하는 답변을 맞춰줄 수 있다.
(물론, 아직은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점점 발전 중이니 원하는 바를 노력해서 지정해 보자.)
3. '예시'를 포함시킨다.
- 여행 블로그를 만들려고 해. 기존에 인기 있는 블로그 '트래블러스 다이어리' 같은 감성적인 이름을 추천해 줘.
- '나는 오늘 친한 친구들과 만나서 너무 좋았다' 이 문장을 SNS용으로 친근하고 더 세련되게 바꿔줘.
- 'You are so beautiful' 문장을 더 다채롭게 긴 문장으로 바꿔줘.
- '고객 여러분 당신과 함께 해서 기쁩니다' 이 문장을 고객입장에서 정말 기분 좋게 만드는 문장으로 세련되게 바꿔줘.
A.I가 이해하는 방식은 맥락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예시를 아예 던져주면 원하는 답변을 받을 확률이 크다.
4. 양질의 답변이 필요한 경우에는 단계적(순차적) 질문으로 계획하라.
- 내가 원하는 답변이 방대하고 고 퀄리티의 내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첫째, 한 번에 너무 많은 것을 묻지 말아야 한다. 둘째, 1번 질문을 하고, 2번, 3번 후속질문한다.
- 한 번에 많은 것을 물어보면 주제와 핵심에서 이탈하고 원하지 않는 내용들로 쓸데없이 시간만 낭비된다.
- 이런 경우는 단계별로 질문을 하면 더 깊이가 있어진다. (이 경우 단계별 질문을 미리 설계해 둔다.)
- 안 좋은 예시: 캐시미어의 역사, 과거와 현재기술, 미래의 전망, 캐시미어의 생산량, 생산처의 정보, 그리고 내가 하고 있는 비즈니스와 한국경제에 미칠 영향을 다 설명해 줘.
- 괜찮은 예시: 캐시미어의 역사부터 간략하게 알려줘. (후속질문 준비 후 단계적으로 대화접근)
5. A.I에게 역할을 부여하기
A.I에게 특정한 역할을 부여하면, 더 전문적인 답변을 받을 수 있다.
- 예: 너는 이제부터 한국-이태리 통역사야. 이태리 언어를 듣고 한국어로 통역해 줘.
- 예: 너는 디지털 마케팅 컨설턴트야. 우리 신생 브랜드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안해 줘.
- 예: 너는 지금부터 제빵기술학교의 선생님이야. 초보자를 위한 제빵기술 학습 로드맵을 만들어줘.
6. 원하는 답변 스타일을 요청하기
- 예: 중학생 수준으로 이해가 쉽게 설명해 줘.
- 예: 대학원 수준으로 학술지 작성에 도움이 되도록 논문 스타일로 자세히 설명해줘.
- 예: 실제 사례를 포함해서 알려줘.
- 예: 선생님이 초보 학생을 가르치는 스타일로 친절하게 알려줘.
7. 답변이 마음에 안 들면 다시 질문을 수정하여 시도한다.
당연히 A.I에게 한 번에 마음에 드는 답을 못 받을 확률도 크다.
질문을 미세하게 조정하고 방향성과 주제를 더 집중하여 수정해 본다.
- 답변이 부족하다면 >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해 줘.
- 주제와 논지에서 방향이 틀어졌다면 > 이 주제, 이 부분을 강조해서 더 알려줘.
- 예시들이 별로라면 > 현실적인 성공한 사례중심으로 알려줘.
- 나의 상황에 맞지 않다면 > 육아로도 지치고 바쁜 직장인을 위한 하루 30분 루틴으로 추천해 줘.

최근에 A.I 등장으로 여러가지 뜬구름 잡는 이야기들도 많다. 이런 시기에 더욱 기본기를 잡고 남들과는 경쟁력 있는 제대로 질문을 설계하는 것 부터 시작해보자.
더 연구하고, 발전시켜 보자!